2016년부터 화제가 되었던 중국 5성급 호텔의 위생 논란을 아시나요? 종업원들은 변기솔로 물컵을 닦고 객실 바닥에서 이불을 개고 있었는데요. 심지어 수건으로 변기를 닦는 등 충격적인 실태가 연달아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뉴스로 소식을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하룻밤 숙박료가 한화 약 15만 원에서 최대 44만 원까지 이르는 특급 호텔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위생 관리 실태가 불량했는데요. 대체 그러한 일들은 왜 일어났으며 호텔 이용객들은 어떤 방식으로 대처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더러운 특급호텔
미국의 한 호텔 매니저는 객실 안에 있는 커피 메이커를 이상하게 활용하는 투숙객들을 폭로했습니다. 커피 메이커를 담배 재떨이로 활용하거나 구토를 해놓는 등 다양한 행태가 관찰되었다는 제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커피포트에 속옷과 양말을 빨래하는 것은 이미 유명한 사실입니다. 얼음 컨테이너에서 기저귀를 발견하는 등 호텔 이용객의 경험담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는 비단 객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호텔 부대시설인 수영장과 헬스장에서는 목욕 수건에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묻으면 염색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뷔페에서는 식거나 남은 음식을 재사용하는 실태도 보고되었습니다.
사람을 병들게하는 호텔용품
단순히 위생상 더러운 걸까요? 커피 메이커는 커피 잔여물로 인한 세균 번식이 쉽습니다. 이때 제대로 청소해주지 않으면 엄청난 속도와 회복력으로 병원성 박테리아가 번식하죠. 스페인 발렌시아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 메이커에서 발견되는 병원성 박테리아는 사람에게 요로 감염증이나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 대학의 미생물학 연구팀에 따르면 대형 호텔의 TV 리모컨 중 일부에서는 대장균이나 병원성 슈퍼 박테리아가 검출되었습니다. 대장균 역시 요로 감염증이나 설사, 급성 장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위생상 더러울 뿐만 아니라 실제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러움, 끝까지 가는 이유
특급호텔임에도 불구하고 더럽기로 논란이 끊이지 않는 첫번째 이유는 호텔 측과 호텔 청소부들의 책임의식 결여가 지목됩니다. 이전 투숙객이 체크아웃을 하고 나면 호텔 청소부들에게 주어지는 청소시간은 매우 짧은데요. 방 1개당 약 20~30분 내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청소부들은 쓰레기통과 침대, 욕실 등 모든 곳을 다 정리해야 합니다. 때문에 특별히 눈에 띄는 이물질 제거에만 치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리컵이나 커피잔에 큰 이물질이 없으면 세제 없이 수돗물로 한 번 닦아낸 뒤 재사용을 합니다. 또한 욕실과 객실 등을 닦는 데 단 하나의 걸레만 사용합니다. 가구에 얼룩이 생기면 해당 부분만 특수약품으로 닦습니다. 이때문에 침구에 곰팡이가 피어나는 일도 생깁니다.
관련 당국의 검수 소홀도 하나의 이유로 지목됩니다. 실제 우리나라 지자체 관리 당국 직원은 “만약 지저분한 것이 드러나면 손님이 떨어지니 (호텔 사업주가) 잘 할 거라고 믿는 상태”라는 답변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밖에 일부 호텔 이용객의 비위생적인 사용 행태도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됩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더러운 환경에 적게 노출되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예약 전에 호텔 리뷰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가 더럽다고 남긴 리뷰가 있으면 그 호텔은 위생 면에서 믿을 수 없으므로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또한 소파나 침대에 앉을 때 수건을 깔고 눕는 것도 좋습니다. 더러운 세균이나 이물질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커피 메이커나 커피포트는 뜨거운 물로 한 번 끓인다고 소독이 되지 않습니다. 커피 세정제로 세척을 해야 합니다. 혹은 베이킹소다로 닦은 후 식초와 물을 1:2 비율로 섞어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번거롭겠지만 스스로 살균제를 지참하여 더러워 보이는 부분을 닦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 호텔 전문가는 호텔을 가서 가장 먼저 커피 메이커 상태를 확인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커피 메이커에 먼지와 곰팡이가 잘 생기는데요.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호텔은 다른 용품 청소도 깨끗이 하지 않을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여행을 가면 가장 기대되는 점 중 하나가 ‘호텔’입니다. 몇몇 호텔에서는 충격적인 실태가 여전해 보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팁을 활용한다면 비교적 청결한 환경에서의 숙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이용할 때 타인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객실 사용을 깨끗이 하는 것이 객실 환경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