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콘솔 사이트맵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서치콘솔 사이트맵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서치콘솔 사이트맵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먼저 사이트맵이란 무엇이고 웹사이트 소유자가 사이트맵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와 동영상, 기타 파일, 각 항목 간의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Google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정확하게 크롤링합니다.
또한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어떤 페이지와 파일이 있는지 Google에 알리며 이러한 파일에 관한 유용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맵은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새로고침된 시점과 다른 언어로 된 페이지 버전에 관한 정보 등을 알려줍니다.

 

사이트의 사이트맵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다음은 사이트맵에 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FAQ)에 대한 답변입니다.

 

Q: 사이트에 페이지가 하나라도 사이트맵이 필요한가요?
A: 소규모 웹사이트(구체적인 기준은 없음)에는 일반적으로 사이트맵 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Google에서 쉽게 모든 페이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사이트맵 파일이 있으면 변경사항을 빠르게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Q: 에서 사이트맵을 추가(제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사이트맵을 Google에 ‘추가/제출'하면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이 있는 위치를 Google이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자체는 Google에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사이트맵 보고서를 사용하면 Google에 새 사이트맵에 관해 알리고, 사이트맵 파일 제출 기록을 확인하며, 사이트맵 파일을 분석할 때 시스템에 발생한 오류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Q: 나 Wix, 이와 유사한 플랫폼 기반으로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이트맵과 관련하여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페이지 템플릿과 탐색 요소에 기반하여 웹사이트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서비스 설명서에서 사이트맵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면 사이트맵이 생성되는지 아니면 직접 만들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만드는 방법에 관한 안내도 받게 됩니다.

 

Q: 사이트맵을 제출했지만 URL이 아직 [크롤링/색인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맵의 용도는 크롤링/색인 생성 아닌가요?
A: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Google에서 사이트의 URL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크롤러가 콘텐츠를 쉽게 감지할 수 없는 경우(예: 양식을 통해서만 액세스할 수 있는 페이지)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맵을 제출한다고 해서 이러한 URL이 크롤링되거나 색인이 생성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Google에서는 일반적인 크롤링과 검색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사이트맵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Q: Google에서 내 사이트맵을 제대로 파악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일반적인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만든다면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Search Console에서 이를 알려줍니다. 직접 사이트맵 파일을 만드는 경우에는 다음 가이드라인에 따라 Google에서 사이트맵을 제대로 파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Q: 모든 페이지를 우선순위 1.0으로 설정하면 우선순위가 0.8인 다른 사용자의 페이지보다 내 페이지의 순위가 더 높게 지정되나요(또는 Google에서 더 빠르게 크롤링하나요)?

 

 

Q: 가장 좋은 사이트맵 파일 형식은 무엇인가요?
A: sitemaps.org에 정의된 XML 사이트맵 프로토콜을 권장합니다. XML 사이트맵의 장점은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한다면 URL만 나열하여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텍스트 사이트맵과 달리 XML 사이트맵은 나중에 쉽게 업데이트하여 더 많은 메타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XML 사이트맵은 Atom이나 RSS 피드를 사이트맵으로 표시한 것보다 완전한 형식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드는 대개 검색엔진에서 알아야 하는 모든 URL이 아닌 가장 최근의 URL만 나열하기 때문입니다.

 

Q: 사이트맵을 추가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이트맵 보고서에 오류가 표시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사이트맵 보고서에 오류 관련 정보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조치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Q from PE: 웹사이트에서 더 이상 제공되지 않고 검색에서 삭제되어야 하는 페이지를 위해 별도의 사이트맵을 만들어야 하나요? 이 방법으로 더 빠르게 삭제할 수 있나요?
A: URL을 이동하거나 삭제한 경우 사이트맵 파일에서 다시 크롤링할 URL을 임시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후 사이트와 Google 측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 달쯤 뒤에 사이트맵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Q from PE: 사이트맵 이름에 ‘_' 기호가 있으면(예: sitemap_1.xml) Search Console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사이트맵 이름에 사용하지 말아야 할 다른 기호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아니요. 사이트맵 파일의 이름은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Q from PE: 사이트맵에 최적의 URL 수는 몇 개인가요? URL이 4만 개인 사이트맵을 4개 만드는 것이 더 나은가요? 아니면 URL이 1만 개인 사이트맵을 16개 만들거나 URL이 5,000개인 사이트맵을 32개 만드는 것이 더 나은가요?
A: 사이트맵 파일에 최적의 URL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맵 파일을 작게 만들면 사이트맵 파일 내에 발생한 문제를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Google 측에서는 사이트맵의 모든 URL이 공통 ‘버킷'에 배치되어 사이트맵 파일 1개에서 1,000개까지 함께 처리됩니다.

 

Q from PE: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있어야 하나요?
A: 사이트맵 파일은 웹사이트의 어느 위치에나 둘 수 있습니다. 인증된 사이트가 여러 개 있거나 robots.txt를 사용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제출한다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호스팅될 수 있습니다.

 

출처:
 

 

사이트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및 색인 생성에 관한 기타 자주 묻는 질문(FAQ)을 소개합니다.
먼저 Google 검색의 일반적인 작동 방식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웹페이지의 검색결과는 다음 3단계를 통해 생성됩니다.
 
  • 크롤링: 페이지의 URL을 찾은 후 Googlebot이 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페이지를 방문(크롤링)합니다. 이때 텍스트 콘텐츠 및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와 전반적인 디자인을 모두 분석하여 검색결과에서 페이지를 표시할 정확한 위치를 결정합니다. 사이트의 자료가 더 정확하게 분류될수록 사용자의 검색어와 더 정확하게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 색인 생성: 페이지를 찾은 후에는 페이지에서 호스팅되는 콘텐츠의 종류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색인 생성이라고 합니다. Google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페이지에서 찾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정리하는 등의 작업을 합니다. 그 결과 얻은 정보는 많은 컴퓨터에서 호스팅되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색인에 저장됩니다.
  • 결과 표시 및 순위 결정: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은 수많은 요소를 기반으로 색인에서 가장 관련성 높은 결과를 검색합니다. 순위 결정은 주어진 알고리즘에 따라 실행되며 Google에서는 수수료를 받고 페이지 순위를 높여주지 않습니다.
 

 

색인 생성에 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자주 묻는 질문(FAQ)을 살펴보고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Q: Google에서 사이트의 색인을 생성했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site: 연산자와 홈페이지 URL을 사용하여 검색해 봅니다. 결과가 표시되면 사이트가 색인에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ite:sitename.com과 같이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 연산자 자세히 알아보기

 

Q: 최근에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아직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Google에서는 새 사이트의 색인을 곧바로 생성하지 않습니다. 기다려 보거나 크롤링과 색인 생성을 요청하세요. Google은 수십억 개 사이트를 크롤링하므로 일부가 누락될 수도 있습니다. 누락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 내 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가 드뭅니다.
  • 새 사이트인 경우 Google에서 크롤링할 시간이 없었을 수 있습니다.
  • 사이트의 구조로 인해 크롤링하기 어렵습니다.
  • 검색을 시도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기 위한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Q: 일부 페이지의 텍스트를 변경했습니다. 검색결과에서 업데이트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이트 페이지를 검색하여 색인을 생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Q: 사이트의 색인 생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Google에서 콘텐츠를 더 쉽게 분석하도록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본의 링크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hread/143863658?hl=ko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