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덕분에 달라졌다. 요즘 수산시장, 호텔뷔페에서 볼 수 있는 풍경

코로나 덕분에 달라졌다. 요즘 수산시장, 호텔뷔페에서 볼 수 있는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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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 맞은 싱싱한 해산물의 성지, 노량진 수산시장 앞에 사람들이 아닌 차들이 줄지어 있었습니다. 차량이 들어서자 운전자와 직원이 몇 마디 대화를 나누더니 직원이 가게로 들어갔는데요. 결제는 어디서 하냐는 고객의 말에 직원이 카드 단말기를 가지고 다시 나왔습니다. 고객이 횟감을 직접 고르고 결제하는 수산시장에 어딘가 낯선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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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프랜차이즈 가게를 넘어 수산시장에서까지 볼 수 있다는 이 모습. 바로 ‘언택트’ 소비 대세인 ‘드라이브스루’입니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현 시국 맞춤 소비 전략으로 떠올랐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든 드라이브스루의 다양한 풍경을 담아보았습니다.

수산시장의 효자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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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작구 노량진 수산시장에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들어섰습니다. 차 안에서 주문 및 결제 후 고객은 ‘픽업 존’에서 음식을 받아 갈 수 있습니다. 메뉴 선택부터 음식 수령까지 걸린 시간은 단 2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데요. 수산시장 내 여러 부스에서 모둠 활어회부터 튀김, 홍어무침 등 주문 가능한 메뉴 가짓수도 적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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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 해산물을 찾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자 모두에게 드라이브스루는 안전하고 편리해 수산시장의 ‘효자 대안’으로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은 코로나 초긴장 시기였던 지난 3월 말부터 4월 초 드라이브스루 덕에 오히려 매출 급증 효과를 보았는데요. 해당 기간 동안 약 1억 2천만 원의 매출을 보였죠. 수협 관계자는 ‘드라이브스루 프로모션이 끝난 후에도 앱이나 전화로 주문할 수 있는 픽업 존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가격 낮춘
호텔뷔페식 포장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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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10만 원이 넘는 가격으로 특급호텔에서의 식사는 부담이 되어 좀처럼 이용하기 쉽지 않죠. 그러나 드라이브스루 방식이 일부 호텔에도 도입되면서 고급 음식을 전보다 쉽게 맛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가 95% 이상 감소해 호텔업계는 매출 부진 및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는데요. 위기를 극복하고자 시도한 방식 중 하나가 바로 드라이브스루 음식 포장 판매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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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은 ‘시그니처 박스 도시락’을 선보였습니다. 양갈비, 랍스터, 생선구이, 델리카한스 빵 등 호텔에서 운영하는 뷔페 레스토랑 음식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죠. 레스케이프호텔과 조선호텔은 고급 중식당 요리를, 롯데호텔 서울ㆍ월드는 고객 수요에 맞춘 추석 한정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가격은 5~7만 원 대로 다양한데요. 일반 식당보다는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고 이용이 쉬워져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발길 끊겼던 도서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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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도 끊겼습니다. 이에 도서관 역시 재빠르게 드라이브스루 대안을 떠올렸는데요. 최근 지역 도서관들은 ‘드라이브스루 도서 대출 서비스’를 시행 중입니다. 성남시는 공공 도서관에 비대면 도서 대 출·반납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시민들은 지정장소에서 회원 여부 확인 절차를 거친 후차 안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신청한 책을 받아 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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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에서는 드라이브스루와 비슷한 ‘워킹 스루’ 방식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몽골 텐트식 부스가 설치된 대출 장소에서 걸어가 받는 방식입니다. 이용자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도서 수령 시간이 분산 배정되어 있습니다. 호서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는 ‘선예약 대출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워킹 스루 방식을 활용하고 있죠.

접촉이 아예 없다?
신기술 적용한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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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도 드라이브스루 방식을 운영 중인데요. 이와 달리 인당 물건의 구매 수량 및 가격이 비교적 낮은 편의점 업계에도 이 방식이 도입된다는 소식에 사람들은 놀라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CU는 지난 9월 ‘CU 차량 픽업 서비스’를 전국 점포에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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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4와 이마트 24는 아마존(Amazon)의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을 적용한 일부 매장을 운영했는데요. 이 기술은 소매점에 자동 결제 시스템으로 계산대에서 계산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고 걸어 나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무인매장 셀프계산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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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사람들은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비대면 소비가 편리해 드라이브스루는 더욱 확산될 전망이라고 보기도 하는데요. 감염 우려로 안전을 위해 재조명된 방식이지만 이후 각종 기술이 추가되는 등 한층 더 발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종 관계없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라이브스루의 미래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덕분에 달라졌다. 요즘 수산시장, 호텔뷔페에서 볼 수 있는 풍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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